작성자 관리자
작성일 2009/02/04
말하기 평가 대비 어떻게? “원어민 교사와 친해져라”
 
[중앙일보] 2009.2.4
기사보기 =>
http://article.joins.com/article/article.asp?total_id=3479727&cloc=rss%7Cnews%7Csociety
 
서울시 교육청은 새학기부터 의소소통 중심의 수준별 수업과 영어 표현 능력 평가를 시행하기로 했습니다.
이를 위해 올 상반기에 교사용 말하기/쓰기 평가 모형을 개발 보급할예정이라고 하는데, 이 평가 모형에는
학교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는 다양한 교수법을 취합한 자료가 될것이라고 합니다.  평가학목도 점점 세분화 될것이며, 2010~2012년 모든 초중고에 배치되는 원어민 교사도 평가에 참여하기 때문에 지금보다 더 높은 영어 구사 능력을 요구받게 될것입니다. 원어민 강사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겐 보다 큰 부담이 생기게 될 것 같습니다.
이전에 파닉스, 문법위주의 교육을 탈피하고 키즈칼리지 해온것 처럼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이 이뤄지게 될 것이기 때문에 발음이나 문법이 약간 부족한것은 크게 문제되지 않을것이라고 하네요. 대신, 다양한 표현과 내용을 구사하는 영어의 유창성이 평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.
이러한 변화를 대비하기 위해 학생들은, 평소 원어민에 익숙해져야 함은 물론 내용중심의 의사소통 교육을 받으며 상당시간 영어 말하기 듣기에 익숙해 져야 할 것입니다.
 
기사원문을 보시면,  한국중등영어교육연구회에서 제공한 중고교 영어말하기 성취기준이라는 것이 있습니다.
고1의 영어말하기 성취기준을 보면,
     - 다양한 글을 읽고 주제와 요지를 말한다
     - 시사성 있는 주제에 관해 필요한 정보를 교환한다
     -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고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
     -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말로 바꿔 역할글을 한다
     - 말하려는 것을 상황에 맞게 여러 방법으로 표현한다
     - 상호작용을 통해 간단한 과업을 수행한다
등이 있습니다.  일반적인 고등학생이라면 위 수준에 도달하면 일정수준에 올라섰다고 보는 것이죠.
지적 능력이나 배경 지식의 차이로 직접적인 비교는 곤란하지만, 키즈칼리지 유치부 어린이만 해도
위의 기준은 어렵지 않게 충족하고 있음에 안도감이 드네요^^
주제 중심의 통합교육을 받은 키즈칼리지의 학생들이 얼마나 창의적인 말하기를 하게 될지 자뭇 기대가 됩니다.
 
키즈칼리지 어린이들의 밝은 미래를 모두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^^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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